문화누리카드 자동재충전 개요

경북도와 경북문화재단은 2026년 1월 16일부터 1월 21일까지 문화누리카드 자동재충전을 진행한다. 대상은 2025년도 카드 이용자 중 수급 자격 유지자로, 전년도 3만 원 이상 사용 이력이 있는 경우에 해당된다. 2026년 기본 지원금은 개인당 15만 원이며, 청소년기와 준고령기 대상자에게는 추가로 1만 원을 지원하여 총 16만 원을 지급한다.

자동재충전 제외 대상 및 대안

카드 유효기간이 2026년 1월에 만료되거나 개인정보 변경된 경우 자동재충전 대상에서 제외된다. 그러나 2월 2일부터 11월 30일까지 행정복지센터, 문화누리 누리집, 모바일앱, 전화ARS를 통해 재충전 또는 신규 발급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지원금 수령에 차질이 없도록 할 수 있다.

문화누리꾸러미 가맹점 모집

경북도는 문화누리카드 사용 활성화를 위해 '경상북도 문화누리꾸러미 가맹점'을 2월 20일까지 모집한다. 문화누리꾸러미는 도내 가맹점이 2종 이상의 상품으로 구성한 15만 원 이내의 맞춤형 기획 상품이다. 전화결제 가능한 경북도내 문화누리카드 가맹점은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선정 시 상품 포장용품 지원 및 온·오프라인 홍보 혜택이 제공된다.

문화누리카드의 사회적 의미

문화누리카드는 6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의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공익사업이다.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의 복권기금을 지원받아 추진되며, 사회적 취약계층에게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자세한 정보는 경북문화재단 홈페이지와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더 많은 정보는지역NOW 허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