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S 인수 발표와 리사 우츠슈나이더 CEO

출처 : SONOW

사모펀드 회사인 노바캡은 수요일 디지털 광고 검증 회사인 인티그럴 애드 사이언스(Integral Ad Science Holding Corp.)를 19억 달러에 전액 현금 거래로 인수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는 인공지능 기반의 성장에 베팅하는 기업들이 늘어나면서 기술 분야에서 또 하나의 대형 인수합병이 이뤄진 것이다. 이번 거래는 IAS의 주당 가치를 10.30달러로 평가하며, 이는 월요일 회사의 종가에 비해 22%의 프리미엄이다.

비스타 에쿼티, 2018년 8억5천만 달러 투자 후 성공적 EXIT

이번 인수는 비스타 에쿼티 파트너스(Vista Equity Partners)에 성공적인 자금 회수(exit)를 안겨주었다. 비스타는 2018년 약 8억 5천만 달러에 IAS의 지분의 대부분을 인수한 바 있다. 이후 IAS를 2021년 6월에 공개 기업으로 전환해 나스닥에 'IAS'라는 티커로 상장시켰다.

고객과의 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AI 기반 플랫폼을 확대하여 IAS가 카테고리 리더로 도약하는데 파트너십을 통해 기여했다고 비스타의 수석 상무이자 IAS 이사회 의장인 마이클 포스노(Michael Fosnaugh)는 밝혔다. 이번 거래는 비스타의 일반적인 투자 사이클과 일치하는데, 사모펀드는 일반적으로 포트폴리오 기업을 5~6년간 보유한 뒤 출구 전략을 모색한다.

리사 우츠슈나이더 CEO 하에 AI 우선 기술 플랫폼 구축

2019년 1월에 합류한 CEO 리사 우츠슈나이더(Lisa Utzschneider) 아래에서, IAS는 AI 기반 광고 검증 및 최적화 분야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했다. 회사의 플랫폼은 기기와 포맷 전반에 걸쳐 디지털 광고의 측정 및 검증을 제공하며, 광고가 봇이 아닌 실제 소비자에게 브랜드 안전한 환경에서 도달하도록 보장한다.

노바캡(Novacap)의 지원을 받는 비상장 기업으로서, 우리는 전략적 목표 달성을 위한 새로운 자원에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라고 우츠슈나이더 CEO는 말했다. CEO는 이전 야후(Yahoo), 아마존(Amazon),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Corporation)에서 근무한 20년 이상의 디지털 광고 경험을 갖고 있다.

사모펀드의 AI 애드테크 기업 관심 증가 반영

이 거래는 특히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광고 기술 기업에 대한 사모펀드의 광범위한 관심을 반영한다. 100억 달러 이상의 자산을 운용하는 Novacap은 기술, 디지털 인프라, 금융 서비스 분야에 투자를 집중해 왔다. 이번 거래는 규제 당국의 승인을 거쳐 2025년 말까지 마무리될 예정이다.

거래가 완료되면 IAS는 비상장 회사가 되어 증시에서 상장폐지되지만, IAS 브랜드로 계속 운영될 것이다. 발표 이후 IAS의 주가는 프리마켓 거래에서 20% 이상 급등했으며, 이는 투자자들이 이번 인수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