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클라우드, 개인 개발자 위한 제미나이 코드 어시스트 무료 출시

SONOW /
기사 이미지

제미나이 2.0 기반 AI 코딩 도구, 모든 개발자에게 무제한 무료 제공.

구글 클라우드가 개인용 제미나이 코드 어시스트(Gemini Code Assist for individuals)의 퍼블릭 프리뷰 버전을 무료로 공개했다. 이번 출시로 기업에 소속된 개발자뿐만 아니라 학생, 프리랜서, 스타트업 개발자 등 모든 개발자가 비용 부담 없이 제미나이 2.0 기반의 AI 코딩 지원 도구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서비스는 전 세계 개발자들에게 동시에 제공되며, 사용량에 있어서 실질적으로 무제한에 가까운 혜택을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월 최대 18만개의 코드를 완성할 수 있는 기능과 함께 최대 12만 8천개의 토큰을 지원하는 채팅 컨텍스트 창이 함께 제공된다. 이는 대부분의 개발자가 일상적인 개발 작업에서 필요로 하는 양을 충분히 충족시킬 수 있는 수준이다.

구글 클라우드의 이번 결정은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개발자 인구가 AI 기술을 활용하는 데 있어 기술적, 경제적 격차 없이 접근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움직임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개인 개발자, 학생, 소규모 스타트업 등이 기업에 소속된 개발자들과 동일한 수준의 AI 도구를 활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기술 격차를 해소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적화된 제미나이 2.0 모델로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 지원.

개인용 제미나이 코드 어시스트는 구글의 최신 AI 모델인 제미나이 2.0을 기반으로 구동된다. 이 모델은 방대한 실제 코딩 사례를 분석하고 검증하여 코딩에 특화된 파인튜닝(fine-tuning) 과정을 거쳤다. 그 결과 이전보다 훨씬 더 정교하고 정확한 AI 기반 코드 추천 기능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퍼블릭 도메인의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를 지원한다는 것이다. 자바스크립트, 파이썬, 자바 등 주요 프로그래밍 언어뿐만 아니라 비교적 덜 알려진 언어까지 폭넓게 지원함으로써 다양한 개발 환경에서 작업하는 개발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사용자의 기술 수준에 따라 맞춤형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어, 초보 개발자부터 전문 개발자까지 모두에게 유용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한국어를 비롯한 다양한 국가의 언어를 자연어로 지원한다. 이는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개발자들에게 특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개발자들은 자신의 모국어로 코드 생성, 설명, 개선 등의 요청을 할 수 있어 언어 장벽 없이 AI 코딩 도구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었다.

자바스크립트(JavaScript)로 대화형 데이터 시각화를 구축하는 학생부터 애플리케이션을 테스트하는 프리랜서 개발자까지, 개인용 제미나이 코드 어시스트를 활용하면 누구든 무료로 더 빠르고 전문성 있게 코딩 프로젝트를 해낼 수 있다. - 지기성 구글 클라우드 코리아 사장

실용적인 코드 자동화로 개발 효율성 대폭 향상.

제미나이 코드 어시스트는 다양한 실용적인 기능을 통해 개발자의 일상적인 코딩 작업을 크게 효율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름, 이메일, 메시지를 필드값으로 갖는 간단한 HTML 양식을 만든 다음, '제출' 버튼을 추가해 줘"와 같은 간단한 자연어 프롬프트만으로도 필요한 코드를 빠르게 생성할 수 있다. 이는 반복적이고 시간 소모적인 작업을 크게 줄여줄 수 있는 기능이다.

또한 "매일 최신 일기 예보가 포함된 이메일을 발송하는 스크립트를 작성해 줘"와 같은 복잡한 자동화 작업도 간단한 요청으로 구현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은 특히 프리랜서나 스타트업 개발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이 파이썬 코드 스니펫(snippet)이 하는 일을 설명하고 오류를 찾아줘"와 같이 코드 디버깅과 이해를 돕는 기능도 제공한다.

구글 클라우드는 코드 작성 지원뿐만 아니라 코드 리뷰 기능도 함께 강화했다. 깃허브용 제미나이 코드 어시스트(Gemini Code Assist for Github)의 퍼블릭 프리뷰 버전도 함께 공개하여, 개발자들이 공개 저장소(public repository)와 비공개 저장소(private repository) 모두에서 AI 기반 코드 리뷰를 무료로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코드 품질 향상과 리뷰 시간 단축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지기성 구글 클라우드 코리아 사장은 "구글 클라우드는 모든 개발자가 뛰어난 AI 도구를 갖춰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기술 격차를 해소하고 개발자 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무료 서비스 출시는 AI 기술의 민주화와 개발자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SONOW /
#구글 클라우드 #제미나이 코드 어시스트 #AI 코딩 #개발자 도구 #코드 생성